카테고리 없음

상표 및 상품의 동일 및 유사

ip901 2022. 10. 22. 10:28
반응형

  “지식재산 입문 및 지식재산의 이해에 대해 토론을 이어가 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상표 및 상품 일 및 에 대해 알아봅니다.

  스타벅스가  국내업체 엘프레 커피가 스타벅스의 로고와 유사한 , 양 및 글자 가지  상표 사용하  발견하    소송 은 바 . 한국에서   출처 혼동 일으 사실의 여부가 아니 혼동 가능성 유무만 가지 권리 따지기에 추상적 개념  판단하   개념 사용하 . 상표 유사 상표  아니 상표권 침해 소송  침해  판단 기준 는 중요한 개념이. 

1. 상표 

  상표는 다양한 지식재산 중에 특히 시각 요소 강하 모방 용이한 측면이 .  때문 상표법에서 상표 보호범위를 유사 영역까 확대하 . , , 유사 품에 동일, 유사 상표 사용 우 제3 혼동 가능성 있다고 판단하는 것이. , 유사 상품이 할지라 전체적으 명확 출처 혼동 할 수  경우에 유사상표라 할 수 . 반대,   부분 명확지라 출처 혼동을 줄 수 있는  유사상표 할 수 .

2.  유사 판단 3

  1) 외관 :  상표 , , , 체적 ,    구성 유사하여 혼동 일으키는 

  2) 호칭 :  상표 호칭 유사하 때문 출처 파악 혼동을 야기해 청각적 혼동을 일으키 

  3) 관념 :  상표 관념이 의미 유사하여  파악 혼동을 야기해 지각적 혼동을 일으키는 

  상표의 유사 판단 원칙적으로 구성  전체 판단의 대상으 삼아 ,  이상 형 및 문자가 결합 상표 우 각 구성 부분 리하여 판단하였을  논리적으  불가  는 한 하나 상표에서 두 개 이상  칭호 념을 각할 수 있다 ,  호나 관념 대해서  판결 릴 수 .

3. 상품 일 및 

  대비되는 두 상품 거래 에서 혼동 으킬 정도 유사함을 뜻한 특허청에서 유사 코드 이용하여 상품의 일 및 유사 판단하 . 법원의 례에 따르면 대비되는 상품    상표 사용하 혼동 래할 경우 판단하되 이 판단  자체 속성 , , , 판매 ,  , 수요자 위 등  거래사회 통념  판단하여 한다  내렸. 

  오늘은 상표 및 상품 일 및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상표권 및 상표권자의 보호에 관해 토론해 봅니다.

 

* IP 전문가가 아니라 IP를 배우는 학생입니다. 관련지식이 없으신 분이나 IP에 대해 배우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위 내용은 지식재산 입문, 지식재산의 이해 (Understanding Intellectual Property)라는 특허청 및 한국발명진흥회에서 편저 (출판사 박문각)한 책에서 제가 배운 내용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