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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래이드드래스 (Trade dress)의 보호와 상표권 침해

by ip901 2022.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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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재산 입문 및 지식재산의 이해에 대해 토론을 이어가 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특별강의로 트래이드드래스 (Trade dress) 호와 상표 에 대해 알아봅니다.

1. 트래이드드래스란?

  트래이드드래스란 상품이 서비스 포장 제공되는 요소들의  (totality), 서비스나 상품 소비자에 는 전반적인 미지나 시각 징을 말한. 만 아니라 상표, 상품디자,  인테리, 상품 ,  디스플레  아니 서비스 상품 제공하 영업방, 장 내 새 및 리 등 시각적, 비시각 요소들  포함하 개념이. 줄여 말하 상품이 서비스  마케팅을 위하 수요자에 제공되  요소라 하겠. 

2. 트래이드드래스의 

  미 은 선진국에서는 미 트래이드드래스를 상표권  보호하 . 그리고 상표권 미등록이 할지라  기준  트래이드드래스를 보호하 경우 실질적으로도  상황이. 하지 트래이드드래스의 개념 상표법이 디자보호법에 말하 표 및 디자인의 개념  상회할 뿐 아니  대상 막연하게 정의되어  국에서는 현행법 트래이드드래스 자체   법규 마련되  . , 트래이드드래스중에서도 도형, , , 입체 , 소리, 새 등 시각, 비 시각적 요소들  록을  보호 가능하고 그 이외  상품  희석 ,  , 형태 모방행 등으 규정지 부정경쟁방지법을 적용하여 호될 수  뿐이. 

3. 상표 침해 

  1) 상표권 해로써의 인터넷 키워 : 상표권 인터 워드  이의 분쟁 핵심 키워 과고 상표 사용 행위 인정될 수 있느 없느냐에 . 인터넷 키워드 광고  등록상표 사 및 일한 상표 지정상  유사 상품  출처  행위 사용하는 범주에   때문 문제 .  Google    사이트들  키워드 광고주들에 판매하 키워드 검색  광고주 연결되도 서비스 제공함으로써 경제 이익 얻고 . 이러 키워  행위는 제3자에  상품 , 지성, 질 등을 손시킬 가능성이 있음은 분명하. 

  유럽사법재판소는 이 문제 상표  행위 간주하 있지만 북미 (, 캐나다) 키워드 광고를 상표 해 행위로 간주하  . ,  사이트 책임  고 있다는 말이. 향후 유사한 사건에서   법원  판결 내릴 귀추 주목되 바이. 

  2) 인터  마켓 상표 해: 사회의 발달  인터넷  위조 상품 판매 문제   가운  상품  트가 된 오픈마켓의 운영자 한 책임 란이 도마 올랐. 국의 경우 오픈  운영자 상품 지 및   판매하  아니 때문 책임  것으  .     운영자 민법 불법행위 방조 책임 있느 없느냐  판단 재판소 맡겨 .  판례에서는 아래  결론지었. 

  “오픈마켓에 발생하 상표  행위  오픈마 운영자  방지해야  계약, 법률, 조리상의 의무는 . 하지, 위조 행위 명백 드러 경우에 오픈마켓 운영자 기술, 경제적으 가능한 범위 내에 위조 품 유통을 정지시키는 조치를 취할 의무 

  이 판결 지는, 오픈마 운영자에 상표 침해행위  인식 는 한 책임 다는 것이었. 오픈마켓에서의 상표  지 및 혼란  위해서는 새 상표법 규정이 특별법 제정하 의 입법적인 노력 필요함 엿보이 판결이었다. 

  오늘은 특별 의로 트래이드드래스의 호와 상표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디자인의 출원 및 심사 절차에 관해 토론해 봅니다.

 

* IP 전문가가 아니라 IP를 배우는 학생입니다. 관련지식이 없으신 분이나 IP에 대해 배우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위 내용은 지식재산 입문, 지식재산의 이해 (Understanding Intellectual Property)라는 특허청 및 한국발명진흥회에서 편저 (출판사 박문각)한 책에서 제가 배운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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