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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Trademarks) 동향

by ip901 2022. 10.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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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재산 입문 및 지식재산의 이해에 대해 토론을 이어가 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상표 동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1. 

  국내외 유수 기업들   브랜 , 브랜드 전략에 관심을 기울이 .   기업들 Brand Identity 잇달 교체되기도  마케팅팀 중심으 해오 브랜 관리전략 별도 전담 조직 갖추 관리하 는 등 브랜 관리 트랜드 변화가 오고  것이. 1990 미국에 삼성 자사  브랜 인지 조사를 한  있었는 때 많은 미국인들 삼성 카트만드 회사 인식하 있었다 . 삼성이 당사 로고를  트에  광고했 때문이.   브랜 노출에만 신경 쓴 브랜 전략 앞으로 사회 적절하지 않다.  세밀하 정교 브랜  전략 필요 시점 것이.

2. 표 동향

  2011 브랜 설팅 룹 인터브랜드는  100 브랜드  발표하였.   재미있 트랜드 드러났는 Information Technology,  IT 분야의 업계 특성이었. IT 브랜드 10  7 차지하 다수 나타냈는   브랜 승률  기업 5  4 IT기업이었.    브랜 하락  업 또한 5 IT기업이었. 소비자 인식 요구 계 동향에 빠르게 반영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IT업계 특성 엿보이 조사 결과였. 

  소비자가   여부 결정할 시 1  기준  브랜드이. 때문에 타겟 비자층에게 적절 어필하 위해서 신뢰  확실 비전 제시하 제품 브랜  전략 필수적인 것이다. 구축된 브랜드 강력할수록 른 지역 ()이나   역으로의 확장 용이하  브랜드와 시너지를 통해 품 시장 장악력 배가시킬 수   때문에 글로벌 기업들이 자사의 브랜 관리 투자    것이. 

3. 표 보호의 필요

  대형 마트 가보 이름 다른 포장지  , 포장 기 등이 비슷한 느낌   품들을  찾아볼 수 .  식료품  가격  비싸  품목일수록 이런 유사 제품들  아볼 수 . 이것이 최근 지식재산권 분야에 화두   trade dress 개념이. 상표 인식할 때 전통적  위주 식뿐만 아니 제품의 특수한 외형이나 특징적인 장 그 자체로 상표 인정할 수 다고 본다 것이. 2011 Apple Samsung Electronics 상대 제기했   iPhone iPad 관상의 디자인적 특수성 강조 trade dress 소송이었다. 처럼 앞으로는 상표 전통적 문자 위주 상표에 벗어나 어딘지 모르 비슷 느낌 강조하는 교묘한  모방의 시대가 열릴 것이. 한국  trade dress 보호  입법 느슨하 상표, 부분 쟁 방지법   부분적으 보호되 이 실정이라 하루 입법 보완 필요 것으 보인. 

4. 인터 환경에서 상표문

  시대 발전으 인터 활동   활동 활발  상표이론으로 해결책 을 수 는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 , G, 11, 옥션  오픈마켓에 위조 상품 거래  판매   마켓 운영자 책임이 있는가    화두 대상이.  브랜 제조업자들  브랜드 사 위조 상품 매에  책임 묻는데 그 판매 아니 오픈마켓 운영자도 께 그 책임 대상이 되고  것이. 오픈마켓 운영방식 상 오픈마 운영자  상품  적법,  위조 상품인 아닌지 확인하는  사실 불가능하다 보아 하기에 이 문제가 화제 중심 게 된 것이. 저작권법에 있어서 온라인서비스 이용자들이 저작권을 침해  일정 요건하에 그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 책임 경감  규정들 신설하였는 상표법 경우에도 비슷한 규정 신설 필요성 보인.

  오늘은    알아보았습니. 다음에 상표제도 개요  공부합니.

 

 

* IP 전문가가 아니라 IP를 배우는 학생입니다. 관련지식이 없으신 분이나 IP에 대해 배우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위 내용은 지식재산 입문, 지식재산의 이해 (Understanding Intellectual Property)라는 특허청 및 한국발명진흥회에서 편저 (출판사 박문각)한 책에서 제가 배운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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